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서울 합격수기

조회수22

카테고리: 일반공채,1년이상~2년미만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 2021년도 2차 서울청에 합격하게 되어 합격수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공부방법이나 체력 준비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수험기간을 보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먼저 실강보다는 인강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여 경단기 프리패스를 구입하여 2020년 5월 중순부터 필기를 시작하게 되었고, 21년 1차 시험에는 필기 불합격을 겪은 후에 이번 2차 시험에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필기합격까지 1년 3개월정도가 걸렸고, 최종합격까지는 1년 6개월을 보냈습니다. 저는 노베이스 상태였기 때문에 월화수목금토 총 6일을 오전에는 영어를 고정으로 하고 오후 1과목 저녁 1과목을 진행하였습니다. 일요일은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보충기간이라 생각하고 시간을 잡았습니다.

 

  1. 한국사 (전한길선생님, 김준형선생님) - 90점

저는 경찰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한국사 공부를 제 인생에서 제대로 공부해본 것이 처음이었습니다. 구석기, 신석기 시대 또한 정확히 모른 상태로 처음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전한길 선생님께서 공단기에 계셨을 때 전년도 강의를 들으면서 시작했습니다. 전한길 선생님께서 이후 메가스터디로 이적하시고 난 뒤 김준형선생님의 특강 및 60일 작전, 각종 모의고사를 풀면서 한국사 공부를 하였습니다. 김준형 선생님께서는 경찰 한국사에 맞게 지엽적인 부분까지 캐치해주셔서 이번 한국사에서 90점이라는 고득점을 맞을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지금은 경찰 시험과목에 빠져있지만 김준형 선생님 덕분에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1. 영어 (제석강 선생님) - 40점

이번 영어는 정말 어려웠습니다. 시험장에서 영어를 풀 때도 어렵다고 느꼈지만 막상 점수가 나오고 보니 정말 처참했습니다. 저는 10번까지 3문제를 맞고 독해부분에서 5문제를 맞춰서 간신히 과락을 면할 수 있었습니다. 독해에서 더 잘 맞은 이유는 제석강 선생님께서 독해를 풀 때 강조하신 키워드를 빨리 찾고 지문의 내용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덕분에 독해에서 더 잘 맞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영어 역시 이번부터 경찰시험과목에 빠져있어서 간략히 작성하겠습니다.

 

  1. 형법 (김중근선생님) - 70점

저를 시험 끝까지 괴롭혔던 형법입니다. 법과목을 처음배우다보니 특히 형법같은 경우 진입장벽이 전 굉장히 높았습니다. 처음 죄형법정주의부터 소급, 추급효 까지 이해하는데 꽤 오랜시간이 걸렸습니다. 김중근 선생님께서는 외우는 학습보다 이해위주의 학습을 강조하셨던것 같습니다. 또한 두문자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외워야 할 부분은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해주셨던것 같습니다. 특히 예비음모, 미수 등 죄가 되고 안되는 조문에 있어서 두문자를 잘 활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 1차시험에 대비했을 때는 모든 커리를 다따라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쉽게 1차시험에서 불합격하게 되었고, 2차시험 대비에서는 어벤져스 강의를 들으면서 단권화와 기출에 더욱 집중했습니다. 어벤져스 강의를 활용하여 제가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알고 그 부분에 대해 더 학습한 후로 형법의 점수가 많이 올랐던것 같습니다. 김중근선생님만 믿고 따라가신다면 본인이 열심히 하는 한 합격할 점수를 만들어 주시기 때문에 걱정말고 따라가시면 될거 같습니다.

 

형사소송법 (김중근선생님) - 90점

형사소송법 같은 경우 형법보다는 재밌게 수강했던 것 같습니다. 형사소송법은 형법보다는 이해와 흐름을 따라가면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형사소송법에서 나오는 내용을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순서를 생각하면서 이해하며 학습했던 것이 시험에서도 잘 발휘할수 있었고 덕분에 형사소송법만큼은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림 형법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형사소송법 같은 경우 김중근선생님의 서브노트가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에 써져있는 글만으로는 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하기 힘들 수 있는데 서브노트에 그려져있는 판서를 따라 내것으로 만들면 머릿속에 잘 각인 되어 쉽게 휘발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또한 저 스스로도 판서를 그리면서 서브노트에 없는 부분까지도 잘 기억되도록 학습을 한 것 같습니다. 형사소송법의 같은 경우도 2차 시험을 다시 준비할 때 단권화의 힘을 많이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기본서의 경우 분량이 많고 회독을 하는데 시간이 좀 더 지체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단권화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게 되었고, 형법과 마찬가지로 1달 1회독 > 2주일 1회독 > 1주일 1회독 > 시험직전에는 1주일 3회독까지 늘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김중근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밑줄치기 방법을 적극 이용하였습니다. 밑줄치기 방법을 이용하여 시험직전에는 기출같은 경우도 2~3시간 만에 1회독이 가능할 정도로 큰 효과를 보았습니다. 지금은 수사, 증거로 범위가 단축되어 있는 만큼 형사법은 김중근 선생님을 잘 따라가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1. 경찰학개론 (강해준선생님) - 70점

처음 경찰학개론은 내용은 쉽지만 암기가 정말 어려웠습니다. 처음에 지인들도 경찰학은 쌩 암기다라고 들었을 만큼 그만큼 암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강해준선생님께서 그 생각을 바꿔주셨습니다. 쌩 암기만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을 이해시켜주신 덕분에 더 쉽게 머릿속에 들어왔고, 그만큼 잘 외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암기과목의 특성상 두문자가 많았는데, 두문자를 적극 활용하도록 쉽게 풀어주신 선생님 덕분에 이번 경찰학 문제 중에서도 사구침기각 1초컷으로 맞췄습니다. 이번 시험이 정말 어려워서 시간배분에 실패 할뻔 했는데 마지막 경찰학을 10분안에 풀고 70점이라는 성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강해준 선생님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해준 선생님께서 60일 작전 시기에 내주시는 전범위 모의고사는 문제 퀄리티가 상당합니다.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저는 책2권을 사서 전범위 모의고사를 2번씩 풀었습니다. 그만큼 문제 수준이 정말 좋았고, 그것이 시험때 잘 발휘했던 것 같아 걱정이었던 경찰학개론을 고득점은 아니지만 만족할 만한 점수를 얻을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경단기 뿐만 아니라 여러 학원에서 모의고사를 실시하는데 저는 여러군데에서 모의고사를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출제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내가 부족한 것이 어디임을 새로 알 수도 있고, 그만큼 대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단기 모의고사 같은 경우 전국 수험생들이 제일 많이 이용하는 모의고사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시고 자신의 실력점검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틀린 만큼 배우는 것 또한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경단기 60일 작전을 들어가게 되면 정말 많은 양의 문제를 풀텐데 문제를 많이 풀고 알수록 시험에 대한 대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김중근선생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기출만 봐서는 안되는 시험이 점차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문제에 대비를 하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가이신 선생님들께서 내신 여러 문제를 풀며 어느 유형에도 문제를 풀 수 있게끔 대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준비하셔서 2022년 합격의 주인공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