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여) 서울 합격수기

조회수52

카테고리: 일반공채,기타

저 같은 경우 강사와 과목을 무제한 선택할 수 있는 프리패스를 구매하여 강의를 들었습니다.

◈ 한국사

▶ 최진우 T(기본이론완성, 심화이론완성, 테마특강)

저는 중학교 2학년때부터 대학교까지 해외에서 유학을 해서 한국사에 대한 기본 상식만 있을 뿐 완전 노베이스인 상태로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엔 생각했던 것보다 한국사의 양이 너무 방대해서 막막하고 내가 이걸 과연 빨리 공부하고 암기할 수 있을까 두려움이 컸습니다. 하지만 이미 경찰 현직이신 지인 분께서 추천해주신 최진우 쌤 강의를 들으면서 기본 틀을 아주 튼튼하게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 같은 경우엔 강의 수도 굉장히 많고 암기 과목이라 자칫하면 루즈해질 수 있고 흥미를 잃을 수도 있는 과목인데, 최진우 쌤이 입담도 정말 좋으시고 중간 중간 웃긴 얘기도 해주셔서 지루해질 틈이 없었습니다. 특히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 건 수업시간에 함께 암기를 할 수 있는 점이 다른 쌤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한 내용을 따로 암기할 시간을 갖지 않아도 수업시간에 집중해서 쌤과 함께 암기하면 되기 때문에 복습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공부도 2~3회독 한 것처럼 효과도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진우쌤 커리인 기본이론완성->심화이론완성을 들었고, 이해가 잘 안 가거나 암기가 잘 안 되는 파트, 특히 근현대사 부분을 따로 발췌하여 테마 특강으로 보충하였습니다.

▶ 문동균 T(판서노트 1/2특강, 1/4특강)

최진우 쌤 강의로 기본 틀을 잡은 후에 요약 노트 회독 수를 늘리고자 문동균 쌤의 판서노트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것 또한 다른 현직 분께서 추천해주신 강의였고, 한국사 회독 수를 늘릴 때 굉장히 효과적이라고 하셔서 망설임 없이 선택하였습니다. 문동균 쌤의 판서노트는 다른 쌤들의 판서노트보다 공간활용이 잘 되어있어서 그런지 굉장히 한 눈에 잘 들어오고 암기할 때 효율적으로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1/2특강을 듣고 이후엔 1/4특강을 들었고, 필기 시험 보는 전주까지 1/4특강을 꾸준히 회독하면서 반복 암기하는 데 집중했던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집은 전한길 쌤의 3.0문제집을 반복해서 풀었고, 1~2번째 회독할 땐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다 풀었습니다. 그리고 3회독부터는 양이 많아 홀짝으로 나누어 풀었고, 필기 시험 1주일 남겨두고 따로 표시해 둔 틀린 문제만 다시 풀어보았습니다.

▶ 김준형 T(최종점검 동형 모의고사 특강, 사료특강)

필기 시험 3주 정도 전부터는 김준형 쌤의 동형 모의고사를 풀면서 시간 배분 연습을 하고, 전범위 내용을 빠르게 훑어나갔습니다. 동형 모의고사를 통해 제가 자주 틀리거나 부족한 파트를 따로 추려 판서노트로 돌아가 발췌독을 하며 다시 복습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막바지에 사료특강으로 부족한 사료들을 채웠습니다.

◈ 영어

▶ 손진숙 T(기적의 grammar 40 point, 900제)

손진숙 쌤의 900제 기출 문제집은 워낙 유명해서 고민도 하지 않고 바로 구매했고, 풀어보기에 앞서 40 포인트 문법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가 컴팩트하고 중요한 것들만 딱딱 짚어주셔서 많은 시간을 쏟지 않고도 경찰직 영어에서 어떤 문법 문제들이 나오는지 빠르고 효율적으로 파악하면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900제 같은 경우 필기 시험 1주일 전까지도 반복해서 풀었고 3회독부터는 틀린 문제 위주로 풀면서 모르는 문법 포인트는 다시 발췌독하여 암기하였습니다.

▶ 심우철 T(구문 1000제, 문법 풀이 전략서)

문법을 잘해야 독해를 잘 풀 수 있고, 구문을 잘 파악할 줄 알아야 문법, 독해를 다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심우철 쌤의 구문 1000제 강의를 선택하였습니다. 구문 1000제 수업을 들으면서 문장을 빠르고 정확하게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꿀팁들을 접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강의는 문법 풀이 전략서 강의입니다. 보통 문법 강의라 함은 주어, 동사, 형용사 이렇게 파트를 나눠서 파트 별로 공부를 하게 되는데, 심우철 쌤의 문법 풀이 전략서 강의는 문법 문제 중에서 자주 빈출되는 단어 별로 문법 포인트를 짚어주셔서 정말 신세계였습니다. 그래서인지 문법 문제를 보면 문장 전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어휘 중심으로 보게 되었고, 기출 어휘들을 보면 딱 정답이 손을 들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이 강의를 듣고 문법이 더 이상 두렵지 않고 자신감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 이동기 T(최빈출 어휘 3000, 하프모의고사, 기적의 특강)

어휘는 이동기 쌤의 3000 단어장으로 공부하였고, 단어 같은 경우 수능단어나 토익에서 쓰이는 어휘와는 정말 달라서 매일 아침마다 100~200개 정도를 꾸준히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단어를 많이 알아야 어휘 문제, 문법 문제, 독해 문제 다 풀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것보다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이고 아무리 아파서 공부를 못 하거나 쉬는 날에도 빠짐없이 단어는 암기하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저는 독해 문제집은 따로 풀지 않았고 이동기 쌤의 하프모의고사를 풀면서 감을 잃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하프모의고사 안에는 어휘, 문법, 독해 문제가 한 번에 다 들어있기 때문에 컴팩트하게 내용을 다 다룰 수 있어서 감을 유지하는데 굉장히 유용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필기 시험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기적의 특강을 들으면서 시험에 자주 나오는 중요 어휘, 생활영어, 문법 파트 빠르게 훑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경찰학

▶ 강해준 T

경찰학의 경우, 기출이 아닌 문제들도 꽤 나와서 시험 직전까지도 제일 불안하고 걱정이 많았던 과목이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나오면 어쩌지라는 불안감이 있었지만, 강해준 쌤께서 우선적으로 하라는 것을 공부하고, 이외에 강조하신 것들을 차례대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시험 때 자신감 있게 풀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제 경찰학은 행정법까지 더해져서 한국사처럼 양도 방대해지고 꾸준하게 암기를 해야만 고득점을 노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해도 까먹는 것에 대해 자괴감 느끼거나 스트레스 받지 말고 본인과 본인이 선택한 선생님을 믿으면서 꾸준히 반복해서 눈에 바른다면 분명 시험장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모의고사

저 같은 경우 형법과 형소법은 타 학원의 수업을 들었는데 모의고사를 통해서 경단기에서 출제하는 형법, 형소법의 문제도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무엇보다 모의고사를 보고 나면 단순히 저의 점수뿐만 아니라 저의 위치나 부족한 점들까지 설명되어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 마지막 말

매일 꾸준히 오랜 시간 앉아서 반복된 공부를 하는 것은 굉장히 지치고 힘든 시간들이었지만, 이왕 공부하기로 마음 먹고 시작한 거 누구보다 빨리 합격하기 위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것에 중점을 많이 두면서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학원에서 정해준 커리를 따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본인의 공부 스타일에 맞춰서 스케줄을 짜고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후기글을 보면 아침 6시에 기상해서 하루에 12~14시간씩 공부했다, 주말에도 쉬지 않고 공부했다 이런 글들이 굉장히 많은데 저 같은 경우 아침형 인간이 아니라 올빼미형이라 죽어도 6~7시에 못 일어나기 때문에 저는 11시에 일어나서 공부했고, 토요일 하루는 과감하게 휴식을 취했습니다. 이처럼 정답은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의 말에 휘둘리지 말고 본인의 바이오리듬, 집중할 수 있는 시간, 학습법을 잘 파악하여 최상의 컨디션에서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얼마 전까지 수험생이었던 입장으로써, 공부하고 있는 지금 당장 이 순간이 정말 고되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막막한 거 너무나 이해되고 공감됩니다. 하지만 그 고통의 시간들을 인내하시고 성실하게 임하신다면 분명 본인이 이루고자 했던 꿈에 도달해있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모두들 끝까지 포기하지 마시고 힘내세요 파이팅!!!!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