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1년 2차 일반공채(남) 서울 합격수기

조회수35

카테고리: 일반공채,2년이상~

안녕하세요. 이번 2021년 2차 서울청 합격자입니다. 먼저 제 베이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4년제 지방사립대 기계공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리고 영어 6개월간 어학연수를 다녀온 경험이 있고 경찰 준비 직전에 토익 850이었습니다. 총 수험기간은 2019년 12월부터 시작하여 2021년 12월 최종합격까지 총 2년이 걸렸습니다. 사실 저는 체력에서 뒤집은 케이스라 필기에 대해 말씀드릴게 없지만 공부하면서 조금이나마 느꼈던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생활패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일주일 중 하루는 항상 쉬었습니다. 그렇다고 집에 온종일 있지 않고 등산을 한다든가 체력적인 부분을 보충했습니다. 이 하루의 운동으로 일주일을 버텼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 6일은 아침 7시에 일어나 간단하게 식사를하고 7시 30분부터 영어 하프를 풀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9시까지 독서실에 가서 저녁 9시 50분까지 공부를 하고 나왔습니다.  이 생활을 필기날까지 끌어갔었습니다.

 

한국사의 경우 대학시절 한능검 고급을 땄던 경험이 있지만, 오래전이라 전한길 선생님의 올인원 강의를 1회 수강하고 필기노트와 3.0기출문제집으로 공부했습니다. 경단기 모의고사를 정기적으로 치면서 시험 두세 달 전부터는 4.0 경찰모의고사로 공부를 했습니다. 시험 직전엔 틀린 문제들을 스캔 떠서 아이패드로 반복적으로 보면서 필기노트를 병행했습니다.

 

영어는 제가 베이스가 좀 있던 부분이라 제석강 선생님의 문법강의만 1회독하고 이동기 선생님 하프모의고사로만 공부했었습니다. 경찰영어의 경우 단어가 너무 생소했기에 1800 단어 를 10회독하고 3300 으로 합격 날까지 무한 반복했습니다.

형법은 제가 가장 어려워했던 과목입니다. 초시때 김중근 선생님의 올인원 강의를 들었는데 하나도 모르겠어서 한번 더 들으면서 기출문제를 풀어나갔습니다. 기출을 풀 때 모르는 부분만 따로 올일원 강의를 계속 반복해 들었습니다. 특히 학설부분은 수십 번 들었을 겁니다. 그 결과 학설은 걱정 하나 없이 항상 시험을 쳤었습니다. 시험 직전에 60일 작전을 통해서 예습 강의 복습을 철저하게 해서 마무리를 잘 했습니다.

 

형사소송법의 경우는 3법중 가장 수월했던 과목입니다. 형법과 마찬가지로 올인원 강의를 1회 수강하고 기출문제집과 핵심정리를 위주로 공부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3고모와 중근사마 모의고사로 실력을 확인하고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경찰학은 공부할땐 점수가 잘 나왔지만, 항상 시험에선 점수가 바닥을 쳤던 애증의 과목입니다. 경찰학은 휘발성이 매우 높아서 3일 이상 손을 놓으면 다시 공부할게 쌓였습니다. 그래서 경찰학의 경우 손을 놓지마시고 공부하는 날엔 항상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필기 1.4배수 정도로 합격해서 말씀드릴 수 있는게 많이 없습니다. 체력으로 0.6배수까지 올렸는데 공부하실 때 귀찮고 피곤하시더라도 주3회 1시간 이상씩은 운동을 꼭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하지 않으시면 체력 준비 때 피눈물 흘리실 겁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