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78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22년 2차 순경공채 남자
약 2년 반 가량 공부했습니다. 전역 직후 모아둔 적금으로 경단기 프리패스를 끊어 공부를 시작했지만 영어를 워낙 못하다 보니 개편된 시험에서 합격했네요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헌법 - 윤우혁 선생님 강의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헌법이 50점짜리 과목이라고 설렁설렁 하는 주변사람들이 많았는데 저는 헌법에 자신이
있었고 혹시모르는 일에 대비해 헌법도 중요하게 생각해 비중을 적게 두거나 그러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공부법은 헌법에는 비슷한 판례가 많기때문에 그런 판례들을 다 뽑아서 따로 정리해두고 외우면서 공부했는데 이게 큰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윤우혁 선생님이 강의도 어렵게 하시지 않으시고 교재도 나름 잘 정리되어 있었기에 추가적으로 제가 할 부분들만 잘 정리해서 미니 헌법으로만 열심히 봤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비중을 적게 두지는 않았으나 기본서를 꼼꼼히 보기에는 부담이 되어 미니와 기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미니헌법과 개인 정리본 회독 많이한 것 같네요)

형사법 - 김중근 교수님 강의로 시작해 습관들인 방법대로 공부하며 이후 백광훈 선생님 강의로 추록 및 최신판례 등을 추가로 공부했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2년이 넘다보니 형사법은 조금 익숙해져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미 경단기를 떠나신 강사님이 계시니 공부법만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형소법은 개편된 후에는 정말 편해져서 회독을 거듭할수록 자연스레 머리에 남았던 것 같네요 형소법은 단권화로 하면 양도 많지 않으니 여러번 회독하시고 전문법칙이나 압수예외 등 헷갈릴 수 있는 부분들만 잘 이겨내시면 문제없을 듯합니다.
형법은 저는 책을 새로 사기보다 쓰던 교재를 추록하고 필기하며 공부했어요.
각론은 추록이 조금 있긴해도 총론은 전체적인 부분이 바뀌는 것이 없어 쓰던 교재로 반복해서 공부했고 어려운 파트들도 확실히 한2년동안 보고 회독을 거듭하니 머리속에 들어가게 되더군요 각론은 판례위주로 공부 많이 했습니다.

경찰학 - 처음부터 끝까지 강해준 선생님 강의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경찰학!! 비록 이번 시험에서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많아 고득점하지 못했으나 항상 고득점을 받게해준 고마운 과목이었습니다. 저는 경찰학을 제일 싫어하긴 했는데 그 이유가 할 게 너무나도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아마 다들 그러시리라 생각하지만 경찰학은 정말 노력한 만큼 나오는게 맞는것 같네요.
저는 해준쌤 강의도 강의지만 나름대로 중요한 부분들을 체크하고 수업때 조금 비중이 떨어지는 부분이라도 중요하게 생각되면 항상 공부했습니다.
분량이 많아 비교경찰이나 행정론 부분들을 버리고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 부분은 해준쌤께서 강의도 열정적으로 해주시고 준비 많이 해주시니 잘 따라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적으로도 쌤이나 다른 수험생들이 강조하지 않는다해서 대강대강 보지마시고 꼼꼼하게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2차 시험만 해도 예상외의 문제들이 많았고 22년 시험이 전체적으로 그런 부분들을 많이 건드렸다는 느낌이 들어 앞으로도 그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경단기가 다른 학원 사이트에 비해 강의 듣기에 편리한 것같습니다. 이번 60일때문에 타 학원 강의 시스템을 이용해보았는데 확실히 시스템은 경단기가 잘 되어있었습니다.
저는 다른 컨텐츠 등은 활용해보지 않아 잘 모르지만
확실히 합격예측 풀서비스같은 것은 경단기를 이용하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표본도 많고

그리고 필기치시고 풀서비스 했을때 합격유력선 아니라도 합격합니다
거기서 두문제 세문제 차이라도 합격하시니까 입력하고 너무 걱정마세요
저도 올해 1차, 2차 두번이나 그렇게 합격했으니 다들 합격선 근처로 뜬다면 체력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올해 1차에서 필기를 꽤나 괜찮은 점수로 합격했으나 평소 체력을 길러두지 않아 힘든부분이 있었고 체력준비기일이 10일 정도밖에 되지 않아 배수가 정말 많이 떨어졌습니다. 면접을 정말 잘봤음에도 너무나도 떨어진 배수를 뛰어넘기는 힘들더군요. 이를 바탕으로 2차 준비시에는 항상 꾸준히 운동을 했습니다. 1차 최종까지 하고 나니 2달남짓한 시간밖에 남지 않아 필기준비도 벅찼지만 운동을 꾸준히 한 덕에 체력점수를 10점 이상 올렸습니다. 정말 정말 체력이 중요합니다 여러분 필기는 턱걸이로 들어와도 문닫고 들어가시더라도 체력으로 충분히 역전 가능하시니까 체력 소홀히 하지마세요!!!


그리고 경단기 학원에 바라는 점은 저는 부산학원에서 면접을 두번연속 준비했는데 아무래도 노량진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1차때는 김중근교수팀으로 운영되었고 2차때는 강해준교수팀으로 운영되어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부분은 알지만
이번 2차때는 제때제때 면접 질문들을 알려주시지 않아 원생들끼리 공유하는 경우가 허다했고 시스템도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강해준 면접팀의 첫걸음이라 그럴수 있다 생각하지만 1차에 비해 많이 줄어든 면접반 수강생들 수와 시스템을 보면서 아쉬운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최강 경단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노력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