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2차 일반공채 최종합격수기

조회수57

카테고리: 일반공채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저의 합격직렬은 서울경찰청 101경비단입니다. 1차 서울경찰청 남자를 지원했다가 아쉽게 떨어지고 2차 시험을 쉬지않고 바로 준비했습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8개월정도 실제로 노량진과 40분거리를 통학하며 공부를 했고, 5개월정도 집 근처 독서실에서 인터넷 강의로 공부를 했습니다. 1차 필기시험을 불합격하고 깨닳은 점은 점수가 나오지않을거 같은 경찰학은 강해준 선생님이 하라는대로 하면 반드시 본 시험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점과 체력을 병행하지 않으면 최종불합격을 할 수 도있겠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2차를 준비하며 경찰학 과목에대한 부담을 조금 줄여가며 커리를 따라갔고, 바로 체력학원에 등록해 체력을 병행했습니다. 결국 2차 101단 공개채용에 합격해 필기는 약 13개월, 최종합격은 약 16개월 이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종합격 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제가 비교적 편하게 공부했던 순서인 헌법, 형사법, 경찰학 과목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헌법은 정말 애증의 과목입니다. 평소 모의고사는 40점 이하는 본적이 없었지만, 본 시험에는 아쉽게 좋은 점수를 기록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헌법 과목이 모의고사를 잘보시는 분들은 시험이랑 똑같은 루틴으로 본시험 보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헌법의 공부방법은 기출회독과 최신판례 다회독, 마지막으로 윤우혁선생님 카페에 질문 적극활용하기 입니다. 윤우혁선생님의 공부범위는 경찰시험과목에 최적화되었다고 확신합니다. 타학원의 강사님들을 비난하는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제가 느끼는 윤우혁선생님의 교재 및 수업이 경찰 시험 난이도에 가장 적합한 기출을 바탕으로 해주시고, 그 범위 내에서 다회독을 돌릴 수 있도록 해주셔서 헌법에 최소시간 최대효율을 낼 수 있게 도와주신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윤우혁선생님의 카페의 답변속도는 자신있게 모든 노량진 강사님들 중에 가장 빠르다고 확신합니다. 이를 적극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형사법은 형사소송법, 형법총론, 형법각론 3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분명 강한 파트, 약한파트가 존재합니다. 어느정도 커리를 타고 회독을 돌리고 70점대에 오르신분들은 약한 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형사법은 오답노트를 꼭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헌법은 아직까지는 기출위주의 시험형태를 고수중이고, 경찰학은 암기위주의 시험형태이지만, 형사법은 사고력과 응용력을 요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오답노트를 정리하며 다시한번 틀린 이유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경찰학은 정말 처음 공부 시작할때 너무 어려운 과목이였습니다. 저 처럼 암기가 약하신 분들이 많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정말 눈물 흘리며 까먹고 외웠습니다. 모의고사도 점수가 정말 오르지않았습니다. 결론은 강해준선생님을 믿는것과 시험 막판에 몰아치는 것입니다. 저는 1차 시험에서 마지막 모의고사까지 60점대 였지만, 본시험에서 85점을 기록했습니다. 비결은 강해준 선생님을 믿는것이였습니다. 아직까지 저의 경찰학 단권화에는 '강해준 믿자.'가 쓰여있습니다. 강해준 선생님은 시기마다 해야할 공부를 정해주시기때문에 그 범위를 박살낸다면 본 시험에서는 다른 지원자들 위에 경찰학점수가 있을 것 이라고 확신합니다. 경찰학은 정말 학원가에서 소문이 많습니다. 범위 및 모의고사 난이도 이슈 등등.. 그렇기에 강해준선생님을 믿고 흔들리지않고 본인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헌법, 형사법은 그런 학원가의 소문을 듣고 범위를 조금 늘려도 크게 지장이 없다고 생각되지만, 경찰학은 그런 소문에 흔들려 범위를 늘리면 단언컨대 점수 나오지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강해준선생님 커리대로 1차 시험을 본 후는 2차 시험은 경찰학이 너무 편했습니다. 어느정도 기간이 필요한 과목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최종합격예측서비스는 꼭 하세요..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끝은 있습니다. 교수님들만 믿으세요. 교수님 감사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