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2년 경사 승진시험 합격수기

조회수69

카테고리: 경찰승진,6개월~1년미만

합격직렬 및 시험, 수험기간
합격직렬 : 2023 정기승진시험
수험기간 : 10개월

 

 


과목별 공부법(수강 강의 및 교수님 후기, 시간 관리 방법 등)
승진시험같은 경우는 과목이 실무종합, 형법, 형사소송법으로 과목수로만 보면 3과목밖에 되지않아 부담이 적지만 실무종합의 경우 채용 때의 경찰학과는 다르게 역사부터 생활안전, 수사, 교통, 정보보안등 그 범위가 어마어마하며 심층적인 부분까지 파고들기 때문에 절대적인 시간을 투자하지 않으면 고득점을 낼 수 없는 과목입니다.
그리고 암기위주의 과목이다보니 강의에 의존하기보다는 혼자서 책을 보는 시간을 많이 가져 회독수를 높이는 방법을 활용해 최대한 자주 접하여 눈에 익히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저는 경찰공제회에서 나오는 4권짜리 기본서를 시험직전까지 총 12회독을 하였습니다.
기본서에 포함된 문제들은 정답을 맞췄다고 그냥 넘어가는게 아니라 지문 하나라도 완벽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기억에 남을 때 까지 회독수를 늘리셔야 그 지문이 다른 문제의 정답으로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고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기본서에도 문제들이 많지만 같은 내용도 살짝만 변형을 해도 틀리기 쉽상이기에 변형문제를 대비하기 위한 문제집을 많이 풀어보는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어떻게든 내용을 머리속에 집어넣기만 하면 되니 자기가 보기 편하다고 생각하는 기본서를 정했다면 그 기본서 하나만 정독하면서 두문자를 이용하여 장기기억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저는 저만의 두문자를 만들어 특정 내용을 볼 때 바로 두문자가 떠오를만큼 암기를 하였고 이러한 방법은 지문의 내용은 모두 맞지만 문제가 말하고 있는 게 어느 위치의 내용인지 모를 경우 틀릴 수 있는 실수를 감소 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론을 내리면 실무종합은 최대한 회독수를 늘려 눈에 익숙하게만 하면 어떤 문제가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잘 풀어내리라 장담합니다.
형법, 형사소송법의 경우 2014년도 채용을 준비할 때 부터 경단기의 선조라 할수있는 김중근 선생님의 강의를 위주로 학습하였고 이번시험에서 추가한 것은 변형대비및 모르는 지문이 나왔을 때 당황하지 않기 위해 ox문제집을 익숙해질 때 까지 회독수를 늘려 정독하였습니다.
실제로 4지선답이 아니라 지문 하나를 안다 모른다로 결정하는 연습을 하니 모르는 지문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다른 지문을 통해 정답을 유추하여 문제늘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공부가 어느정도 되신 분이라면 이런 ox문제집을 풀어보는걸 권해드립니다.

 

 


단기사이트, 서비스, 콘텐츠 활용 팁
강의의 배수가 2배까지 가능하더라도 웬만하면 1.3이상은 높이지 않는걸 권해드립니다.
배속을 너무 빠르게 진행하다보면 말소리만 빨리 듣고있으니 시간이 절약된다고 느끼지만 실제 이해를 하는데에 있어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1.2배수 이상으로는 올려본적이 없습니다.
1회독을 하더라도 천천히 생각할 시간을 가지면서 강의를 듣는게 더 효율적이고 그게 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 교수님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성공의 반대말은 실패가 아니라 포기입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물고 늘어지다보면 어느순간 원하는 것이 손에 쥐어져 있을겁니다.
그러니 할 수 있다고 마음을 먹었으면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할 수 있습니다.
4번의 채용시험 탈락과 1번의 승진시험 탈락자인 저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여 지금 경사의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으니 말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