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23년 2차 서울공채(여) 합격수기

조회수275

카테고리: 일반공채,기타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기상인증 스터디를 하면서 9시 이전에는 일어나 오전에는 헌법, 오후에는 경찰학, 저녁에는 형사법으로 매일 모든 과목을 공부했습니다. 한 과목에 몰두하게 되면 다른 과목은 자연스럽게 머리에서 잊혀지기 쉬웠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 3회는 꼭 운동을 같이 했습니다. 시간적으로 부담이 되긴 했지만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리프레쉬가 되기도 했고 후에 체력에서도 어렵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졸릴 때는 팔굽혀펴기나 악력기를 사용해서 잠을 깼고 너무 졸릴 때는 10분이라도 자서 졸면서 날리는 시간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했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헌법은 기본서보단 기출과 문제풀이에 집중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기본서는 2회정도만 회독하고 나머지는 모두 기출과 문제풀이를 하면서 어느 파트에서 취약한지 알고 보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형사법은 기본기가 중요시되는 추세라 기본서를 새로 사서 다시 꼼꼼히 읽었습니다. 또한 형법총론과 각론, 수사증거파트가 들어가기 때문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헌법과 마찬가지로 문제를 정말 많이 풀었고 오래걸리더라도 오답을 꼼꼼히 하면서 머리에서 각인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험에서는 시험직전에 최판을 읽고 들어간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찰학은 휘발성이 강하기 때문에 계속 눈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눈으로만 보면 졸리거나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경찰학도 마찬가지로 문제를 많이 풀었습니다. 또한 행정법파트는 자칫하면 방대한 양을 공부해서 엉뚱한 곳을 공부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강해준쌤은 적당한 양을 제시해주셔서 중요한 부분만 공부하고 나머지는 총론과 각론에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단기에서 매달 시행하는 모의고사에 응시하여 현재 저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마지막 모의고사에서 이번 실제 시험점수와 같은 점수가 나왔기 때문에 실제 시험과 유사한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면접 준비 과정
제가 이전에 봐왔던 면접과는 다르게 내가 많이 알고 있어야 말로 내뱉을 수 있는 면접이었습니다. 저는 개별면접보다 집단면접을 어려워했기 때문에 저만의 공책을 만들어서 기출된 주제나 최근 이슈에 대해 정리해서 이동할 때 마다 수시로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막바지에 가서는 스터디원들과 매일 만나면서 서로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를 지적해주어 스스로 알지 못하는 문제점에 대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개별면접은 경험위주로 파생되는 질문이 많기 때문에 저의 경험들을 싹 나열해보고 경찰과 연관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했습니다. 또한 이번 실제 시험에서는 제가 준비하지 않은 질문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5개월간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아르바이트 시간과 학습 시간을 잘 나누고 확보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많이 피곤했고 집중력이 떨어지기 일쑤였습니다. 하지만 이것 또한 계속하다보니 적응이 되었고 오히려 하루의 시간을 알뜰하게 보내려고 더 노력해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저만의 하루 시간표를 세워서 24시간을 어떻게 쓸지, 어떻게 공부해야 효율적인지 많이 고민했던 것 같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해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적절하게 시간을 분배해 본인의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1차시험에서 한문제 차이로 떨어진 이후로 큰 상심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의 공부방법을 다시 되돌아보았고 문제풀이를 많이 해봐야한다고 느꼈습니다. 문제풀이 시즌부터 시험 주까지 계속해서 문제를 풀면서 다양한 유형과 난이도를 접했습니다.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은 다시 뽑아 풀면서 익히도록 했고 문제를 풀면서 자연스럽게 시간분배도 몸에 익히게 되어 이번 어려웠던 2차시험에서도 시간 내에 풀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4년 1차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문제를 정말 많이 풀면서 시간을 보내면 좋겠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계속해서 풀다보면 반복되는 루틴에 지겹고 힘들 수 있겠지만 그 시간을 버틴다면 분명 합격할 수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