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합격수기

조회수100

카테고리: 경행경채,기타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아침잠이 많고 밤에 잠이 없는 스타일이라 아침에는 충분히 자고 일어나 스터디카페에 가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일찍일어날때는 10시쯤 기상하였고 평균 12시쯤 기상하였습니다. 점심은 집에서 먹고 갔고 저녁은 공부하다 중간에 나와서 대충 때우거나 생략하였습니다. 잠은 새벽 3시나 4시쯤 자서 늦게자는 편이였습니다. 저는 제대로 시작하는걸 조금 늦게 하다보니 경찰학에 손을 거의 못대었지만 2과목씩은 무조건 눈에 익히게 공부를 하였습니다. 주2일은 공부하다가 저녁에 운동을 하러 갔고 시간이 될때는 밤에 런닝을 뛰며 체력을 길렀습니다.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형사법 : 저는 짧게짧게 공부는 했었어서 어느정도 이론은 머리에 남아있었기에 단권화 요약강의를 먼저 한번듣고 바로 기출과 최신판례,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기출은 기본적으로 모두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니 다 풀고 헷갈려하는 지문은 형광펜을 그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회독할때 형광펜 칠한 부분만 읽고 그래도 모르는 부분은 색연필로 칠해 마지막엔 그것으로 보았고 모의고사는 내가 많이 틀리거나 헷갈려하는 부분이 나오면 그부분 이론을 다시 들었습니다. 또한 최신판례는 시험에도 많이 나오고 중요하니 전시험 최신판례부터 한번씩 다 읽어두고 강의는 꼭 들었습니다 범죄학 : 시간이 부족하다보니 이론 한번돌리고 바로 기출문제를 풀었고 2차시험 직전에 있었던 간부 문제를 풀며 부족한 이론을 조금더 공부하였습니다. 또한 범죄학은 범위가 넓다보니 김지훈교수님의 범죄학 요약본 책을 구매하여 배우지 않았던 부분을 한번 더 읽어 보았습니다. 경찰학 : 이번에는 경찰학 공부를 거의 못하였지만 1차 시험때는 강해준교수님강의를 들었습니다. 꼼꼼히 알려주셔서 강조하는 부분이나 두문자는 모두 외웠었고 기출문제도 회독하며 보았습니다.


면접 준비 과정
면접은 처음 해보았기에 걱정이 무척 되었지만 스터디를 거의 맨날 하였습니다. 주에 3일학원 나가고 5일은 스터디하고 나머지 이틀은 혼자 자료조사하고 부족한 부분 공부하였습니다. 최근 이슈들 위주로 먼저 스터디를 하고 자료조사를 하며 말하는 연습을 하였습니다. 공부할때는 대부분 말하는 일이 많지 않아 먼저 입떼는 연습을 스터디를 통해 하는것이 중요하고 담임선생님과 면접 연습을 하며 꼬리질문 연습을 하고 개별경험을 꺼내는것도 중요하여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집단은 운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집단보다는 개별준비를 열심히 하는게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 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저는 순환식으로 체력시험을 보았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보기에는 많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직접해보니 생각보다 체력이 많이 필요하여서 학원은 주 5일 나가고 학원끝나고도 런닝을 뛰어서 체력길렀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밀가루도 다 끊고 체력관리에 집중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만족스러운 점수를 받아 통과하였습니다. 또한 면접을 처음 준비하다보니 걱정도 많았지만 조원들을 가족보다 더 많이 보며 많은 도움을 받았고 제 장점을 찾아주는데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저에게 부족했던 자신감을 옆에서 격려를 해주며 자신감을 채워주었고 면접에서도 당당하게 말하고 올 수 있었습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한번에 합격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경우가 많으니 멘탈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떨어지더라도 멘탈이 크게 흔들리지 않는 스타일이라 크게 문제가 안되었지만 불합격 후 힘들어 하여 공부를 손에 놓는 친구들을 보았습니다. 또한 저는 형사법과 범죄학 과목에 흥미가 있고 재미있었기 때문에 외울것도 많고 어려운부분이 많을때도 흥미를 가지고 들여다보아 학습효율도 올라가고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필기는 입장권에 불과하니 체력도 꾸준히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공채는 합격자 발표후 체력시험 날 까지 기간이 짧으므로 공부하면서 꼭 짬을 내어 런닝이든 헬스든 미리 해놓는것이 체력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비결이 될것입니다.

목록